환자에게는 평온의 삶을


가족에게는 희망을...       
고은요양병원    
대표번호/진료예약
032-715-5933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CMS Skin

 

 

각종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한 손상, 뇌 신경이나 말초 신경, 근골격계 질병 등으로 신체의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부터 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대상자의 신체 기능을 진단하고 치료하고 회복시켜주는 분야가 재활의학입니다.

이는 재활을 통해 대상자가 정상에 가깝게 혹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최소한의 도움으로 독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전인적인 치료를 목표로 대상자가 소속되어 있는 사회나 직업으로 복귀하도록 합니다.

진료 분야

진료 분야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재활
  • 뇌혈관 질환인 뇌졸중이나 뇌출혈, 손상으로 인한 대상자의 손상된 기능을 회복하고 합병증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등의 치료
척추 질환으로 인한 재활
  • 척추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치료
통증 재활
  • 여러 원인이나 질병으로 발생하는 통증을 효과적으로 치료
노인 재활
  • 각종 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약해진 보행이나 근력, 연하장애 등의 재활,
    물리치료,언어 및 심리치료 등의 포괄적인 치료

진료 질병

  •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손상, 외상이나 질병으로 인한 근골격계 장애, 운동 장애, 외상으로 인한 척추손상
CMS Skin

운동 재활치료, 왜 필요할까?

우리 몸은 정상적으로 관절이 움직이고 근육의 긴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육체적 활동이 필요합니다.
몸의 일부나 전체를 장기간 쓰지 않게 되면 근육이 위축되고 근력이 떨어지며, 관절의 유연성과 협조성이 나빠지게 되는 등 퇴행성 변화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친 침상안정은 회복을 지연시키며 신체 근골격계 기능을 악화시킵니다. 치료를 위한 절대 안정시기를 빼고는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 재활치료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 재활치료가 필요한 분들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등의 신경계 장애 환자 및 근골격계 질환자

운동 재활치료는 어떻게 할까?

환자의 운동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그에 맞는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시키며 정상적인 움직임의 재학습을 통해 자세를 조절하고 기능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이동훈련, 보행훈련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운동 재활치료 종류
손목 구름 운동기
(wrist Roll)
손가락관절(수지관절)의 운동범위와 근력 증진시킵니다.
손목 회전 운동기
(rotary wrist machine)
수근관절(손목관절)과 전완의 회전운동, 상하운동을 통해 손목, 팔, 어깨근력 강화합니다.
오버헤드도르레
(over head pulley)
활차를 이용하여 팔, 어깨, 가슴부위 운동으로 근력 강화시킵니다. 오십견으로 어깨 통증을 호소, 어깨관절의 운동범위가 좁아진 환자에게 있어서 어깨의 관절운동범위를 늘리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더블도르레
(double pulley)
팔 근육의 스트레칭을 위해 사용되는 도르레입니다.
고정 자전거
(stationary bicycle)
자전거타기 운동은 양 다리의 근육강화는 물론 심박동수 상승으로 인해 심폐기능을 증진시킵니다.
경사 침대
(tilt table)
설 수 없는 환자에게 기립 자세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기립성 저혈압을 방지하고 요로 결석 및 감염 방지, 균형운동 준비 연습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평행봉
(parallel bar)
하지근력의 부족으로 인한 운동 장애 시 보행을 위한 훈련으로 평행봉을 양손으로 잡고 보행훈련을 합니다.
다리 신전기
(N-K table)
무릎관절(슬관절)부위의 근육강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러닝머신 (tread mill
= running machine)
보행훈련에 사용되며 심폐기능을 증진시킵니다.

운동 재활치료는 얼마나 할까?

  • 환자마다 치료 시간이 달라지지만, 대략 1회 30분~1시간, 1주일 3~5회 정도를 시행합니다.
  • 운동 치료는 반복하여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치료과정에서 습득한 내용을 일상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재활 치료의 목표이자 치료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CMS Skin

수술만큼이나 중요한 재활치료

도수치료

이제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거나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생활하게 되면 목이나 허리 등에 무리가 가게 되어 발생하는 것을
추간판 탈출증
이라고 하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받게 됩니다.

수술 후 병원에서 통증관리 및 물리치료가 이뤄지긴 하지만, 병원 문을 나서는 순간부터는 사후관리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는 환자들이 많은데 재활은 수술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수술을 받은 환자 중 1/3 정도는 수술 후에도 증세가 나아지지 않거나 호전된다 하더라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기 때문에 수술이 성공적일지라도 재활운동을 소홀히 한다면 회복이 더디거나 관절이 뻣뻣해지거나 통증 등 후유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도수치료(카이로프랙틱)

'손'을 뜻하는 '카이로'와 치료를 뜻하는 '프락토스'라는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합성어인 카이로프랙틱은 척추 각 분절과 늑골의 운동 상태를 정상으로 만들어 주고 자세 이상을 교정하여 뇌로 전달되는 감각 수용체의 활동이 증가하도록 합니다.
또한,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환자의 척추와 골반, 팔다리 및 두개골 등을 손으로 직접 교정합니다. 우선 정지상태에서 자세를 진단한 후, 인체의 모든 관절의 가동범위(ROM, range of motion of joint)를 정확히 평가합니다.
단순히 척추를 밀거나 당긴다고 교정되는 것은 아니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정확한 환자의 자세, 카이로프랙터의 자세, 의사의 손과 환자의 척추 사이의 접촉부위 설정, 교정 방향, 교정의 강도 등을 설정하여야 하며 그 외에도 기본적으로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과 환자의 질환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적응증과 부적응증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도수치료(카이로프랙틱)의 적응증

어떤 질병이나 장애가 생기기 전 미세한 이상 변화를 발견하여 치료하거나 자세 이상을
교정하는 유지 치료(Maintenance care)가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카이로프랙틱이 우리 몸의 세포와 기관에 적절한 자극과 연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조작을 해 주며, 척추 관절과
근육을 조화 있게 잘 유지해주면서 뇌에 대한 자극이 극대화되어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